본문 바로가기
과학/식물

미국쑥부쟁이, 구절초, 쑥부쟁이, 개망초 구분하기

by 서재 속 동전 2022. 10. 25.
728x90
반응형

등산로 입구에서 개망초로 보이는 꽃이 있어서 반가워하다가 줄기와 잎을 보니 분명 개망초가 아닌 흰 국화꽃이 피어있었습니다. 나중에 찾아보니 미국쑥부쟁이인 것을 알았고, 이 기회에 헷갈리는 국화과 꽃을 정리했습니다.

 

1. 미국쑥부쟁이

미국쑥부쟁이3

분류: 국화과 참취속

분포지역:북아메리카 원산, 전국

형태: 여러해살이풀

개화시기: 9~10

꽃의 지름: 1~1.7cm

 

 

  구절초와 쑥부쟁이와의 큰 차이점은 꽃의 크기로, 미국쑥부쟁이는 꽃이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그래서 개망초를 연상시킵니다. 또한, 보라색을 띠는 쑥부쟁이와 구별되는 하얀 꽃이 특징입니다. 잎 모양의 경우 좁은 선형-선상 피침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톱니가 없는데, 이는 넓은 달걀 모양의 잎을 가진 구절초와 비교됩니다.

미국쑥부쟁이1

 

2. 구절초

구절초1
(출처: pixabay)

분류: 국화과 산국속

분포지역: 전국

형태: 여러해살이풀

개화시기: 8~10

꽃의 지름: 최대 8cm

 

  음력 9월 9일에 채취한 것이 약효가 좋다 하여 이름 붙여진 구절초입니다. 처음 필 때는 담홍색이지만 차차 흰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보라색을 띠는 쑥부쟁이와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잎 모양에서 다른 국화과 식물들과 차이가 있습니다. 달걀형으로 밑 부분이 심장저이고 잎몸은 깊게 갈라져 있습니다. 이는 샤스타데이지와의 구별에서도 유용한 구분 팁이 됩니다. 아래 사진에서 확인하시고, 샤스타데이지와 구별한 포스팅도 참고해주세요.

https://scinews.tistory.com/41

 

샤스타데이지와 구절초

꽃은 참 어렵습니다. 야생화만 해도 구별하기 쉽지 않은데, 원예종까지 ㅎㅎ 여행 중 숙소 마당에서 예쁜 꽃을 보고 구절초인가 쑥부쟁이인가 고민했는데, 전혀 다른 원예종이네요. 샤스타데이

scinews.tistory.com

구절초2
(출처: wikimedia commons)

 

3. 쑥부쟁이

쑥부쟁이1
(출처: pixabay)

분류: 국화과 참취속

분포지역: 전국

형태: 여러해살이풀

개화시기: 8~10

꽃의 지름: 2.5cm

 

  구절초와 함께 들국화로 불리는 흔한 꽃입니다. 보라색 혀꽃잎을 가지는 것으로 확실히 구분이 됩니다. 아래 사진에서 꽃과 잎의 특징을 확인해보세요.

쑥부쟁이2
(출처: wikimedia commons)

 

4. 개망초

개망초

분류: 국화과 개망초속

분포지역: 전국

형태: 두해살이풀

개화시기: 6~7

꽃의 지름: 2cm

 

  앞서 소개한 들국화들과 전체적인 식물 모양에서 차이가 납니다. 흔히 계란꽃이라 불리는데, 그만큼 노란 두상화와 흰 혀꽃이 인상적인 식물입니다. 앞선 식물들이 가을에 꽃이 핀다면 개망초는 여름에 피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구별되며 꽃이 피는 모양이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산방상으로 달리기 때문에 외형적으로도 크게 차이 납니다.

 

  지금까지 비슷한 외형을 가진 국화과 꽃을 비교해보았습니다. 가을이 가기 전에 들국화들을 한번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